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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직구한 자급제폰 통화 끊김 현상 (해결법: OMD 등록하기)

AndrewJ 2025. 6. 26. 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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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5년 6월 26일

 

 

얼마전 나는 삼성 갤럭시 S23을 해외 직구해서 기기변경 방식으로 개통했다. (자급제폰 개통)

그런데 기존에 쓰던 USIM을 스마트폰만 바꾸어서 사용했을 뿐인데, 아래의 2가지 문제가 발생했다.

  • VoLTE가 안 된다.  (3G 통화만 가능하다보니 품질이 많이 나빠짐. 갑자기 20년 전으로 돌아간 듯한 느낌)
  • 그나마 3G 음성 통화도 끊김 현상이 자주 발생했다.
    대략 2분 정도 통화가 길어지면 바로 끊어졌다. 그래서 용건만 1분 이내로 말하는 습관이 생겼다. 

잘 쓰던 음성 통화 서비스의 품질이 떨어지니까 삶의 질이 같이 떨어지는 느낌이다.

그래서 문제의 원인과 해결법을 찾아봤다.

 

 

VoLTE가 안 되고, 통화 품질이 떨어진 원인 

해외 직구폰 중에서 스마트폰 IMEI와 EID 값이 통신사(예: SKT)에 등록이 안 되어 있어서 VoLTE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음.

 

 

해결 방법

개요:
  OMD(Open Market Device)를 통신사 가입자 DB 시스템에 등록하면 VoLTE를 사용할 수 있음.

 

 

준비 사항

전화번호 키패드에서 *#06#을 눌러주면 자동으로 화면이 전환되면서 갤럭시 IMEI, EID 조회가 가능함.

(주의: 전화 키패드는 안드로이드 순정 앱을 사용해야 한다. 다른 전화 키패드를 사용하면 EID 정보를 조회할 수 없다) 

고객 센터에 전화하기 전에 미리 알아야 할 스마트폰 기기 정보:
  - IMEI 1   (예: 35200.............28)
  - IMEI 2   (예: 35301.............29)
  - 스마트폰 제품명 (예: Galaxy S23)
  - EID (예: 87133...............................................8225)

 

 

 

위 4 가지 정보를 미리 노트에 적어 놓던지 화면 캡처를 해놓던지 하고... 

아래의 순서로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OMD 등록 절차를 진행한다.

1.  집에 남아 도는 구형 공단말기를 1개 준비한다.  고객센터와 음성 통화만 할 수 있을 정도면 된다.

2.  USIM(유심) 카드를 구형 공단말기에 넣고, 구형 공단말기를 부팅한다.

3.  통신사 고객센터(114)에 전화한다.

4.  ARS 메뉴 중에서 "통화 품질 관련" 항목을 선택

5.  상담사와 통화 연결되면, 아래와 같이 말한다.

 "안녕하세요. 해외 직구폰을  구입했는데요, OMD 정보를 등록하고자 합니다."

 

    고객센터가 이런 OMD 등록 요청 상담을 많이 하는지, 다른 거 물어보지 않고 바로 아래 절차로 넘어갔다. 

 

6. 그러면, 상담사와 아래의 정보를 순차적으로 물어보면서 통신사 DB에 스마트폰 정보를 입력해줄 것이다.

   - IMEI 1

   - IMEI 2

   - 스마트폰 제품명

   - EID

7.  상담사가 위 정보를 다 입력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얘기해줄 것이다.

잠시 후에 고객님 폰으로 문자 메시지를 받으면, 원래 개통하고자 했던 새 스마트폰에 USIM(유심)을 꽂고 부팅해주세요.

 

8.  내 경우는 대략 2분 정도 기다리니까 문자 메지시가 왔다.

9.  구형 폰에서 새 스마트폰으로 USIM 카드를 옮고 꽂고 부팅한다.

10.  OMD 등록이 잘 처리되었다면, 스마트폰 상단에 "VoLTE" 표시가 보일 것이다.

11.  다른 사람 폰으로 전화를 해본다.  통화 품질이 깨끗하고, 통화가 끊기지 않는 것을 확인한다.

 

 

 

기타 정보 / 주의 사항

통신회사 "스마트폰 앱", "웹사이트"에서 OMD 등록이 안 된다.

반드시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상담사와 통화하면서 IMEI 값, 스마트폰 제품명, EID 값을 말로 전해줘야 한다.

IMEI, EID 값 모두 긴 숫자라서 또박또박 천천히 불려줘야 한다.